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과 재테크

[주간KB주택동향] KB시계열 211115 기준 / 11월 19일 발표

 

 

이번 주 KB시계열 자료를 살펴보자. 원래 이 시기는 활발히 거래가 이루어져야 하는 시기인데 대출 규제로 인해 시장이 움츠러든 모습이다. KB시계열을 통해 전국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매매 순위 상위 10위권

KB시계열_211115_매매순위
매매 TOP10

마산합포구가 1위를 차지했다. 합포구 외에 회원구와 창원 성산구도 10위 안에 랭크되었는데 창원 마산의 힘이 강함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강릉, 원주, 서산, 청주, 광주 광산구 등 다양한 지역들이 골고루 10위 안에 들어와 있다. 이렇게 각 지역별로 골고루 10위를 구성한 적도 오랜만인 것 같다. 하지만 전반적인 상승세는 둔화된 모습이다. 1위를 제외하고 1%를 넘는 곳이 없다. 상반기 불장을 생각하면 상승의 강도가 훨씬 못하다. 하락지역에 큰 폭은 아니지만 대구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이럴 때 대구에 슬쩍 던져두고 2년 후나 4년 후를 기다려보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전세 순위 상위 10위권

KB시계열_211115_전세순위
전세 TOP 10

전세도 전국 골고루 순위권에 들어왔다. 요즘에 전세와 매매는 순위가 같이가는 경향이 있는데 역시 전세도 마산회원구가 1위를 차지했다. 하락지역이 늘어나는 것이 눈에 띄는데 청주 상당구 하락세가 크다. 일시적인 영향인지 다른 이유가 있어서인지는 확인해봐야 할 듯하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전세가 하락세로 돌아섰다고 보기에는 힘들며 아직도 계약갱신청구권 도입으로 인한 후폭풍 안에 들어와 있는 상황이라고 보인다. 내년 8월 이후의 전세 시장에 주목해야 할 듯하다.

 

 

KB시계열 전국 시황

KB시계열 파일을 통해 전국 시황을 확인할 수 있다.

KB시계열_211115.xlsx
9.57MB

 

 

 

 

[주간KB주택동향] KB시계열 211108 기준 / 11월 12일 발표

대출규제와 공시 가격 1억 이하 규제 등으로 다소 어수선하고 잠잠한 부동산 시장 상황에서 이번 주 KB시계열 자료가 나왔다. 전체적인 상승력은 예전보다 못한 것 같지만 상승 상위지역을 보면

suhamoon.tistory.com

 

 

[주간KB주택동향] KB시계열 211101 기준 / 11월 5일 발표

KB시계열 이번 주 자료가 발표되었다. 이번 주에 약간 특이한 점이 발견되었는데 기존에 상위권을 차지하던 경기 남부 지역들이 대거 이탈하게 되었다. 조금씩 탑10 멤버들이 바뀌는 모양새이다.

suhamoon.tistory.com

 

 

[주간KB주택동향] KB시계열 211025 기준 / 10월 29일 발표

이번 주 KB시계열 자료를 확인했다. 대출 규제의 여파로 상승세가 다소 둔화되는 듯 하나 시장은 제 갈길을 가고 있다. 절대 하락의 징조는 보이지 않는다. KB리브온 사이트에서 주간 KB주택동향

suhamo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