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과 재테크

[주간KB주택동향] KB시계열 211108 기준 / 11월 12일 발표

 

 

대출규제와 공시 가격 1억 이하 규제 등으로 다소 어수선하고 잠잠한 부동산 시장 상황에서 이번 주 KB시계열 자료가 나왔다. 전체적인 상승력은 예전보다 못한 것 같지만 상승 상위지역을 보면 전국으로 퍼지는 양상이다.


 

 

KB시계열 매매 TOP10

매매순위 TOP 10

 

 

인천 중구가 영광의 1위를 차지했다. 위드코로나와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들썩들썩하는 영종도 부동산 시장이 눈에 그려진다. 다만 1위임에도 상승률 1프로가 넘지 않는다는 것은 올 상반기 한창 상승세가 강할 때와는 확실히 다르다. 상승력이 잠잠해진 것이 눈에 띈다. 2위는 이천인데 경기 남부 지역들이 10위권에서 모두 물러나면서 경기도 내에서 가장 강한 힘을 보여주고 있다. 그다음 3위부터 8위까지는 충청과 강원지역으로 채워졌는데 지방으로 온기가 확실히 퍼져나가는 것이 보인다. 제천과 같은 10만 도시까지도 이제는 훈풍이 불지 않는 곳이 없다. 수도권과 지방의 동조화 상승장이 통계 상으로도 캐치되는 모습이다. 하락지역은 6개인데 하락폭이 크지 않아서 눈에 띄지는 않지만 그래도 하락지역 개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신경이 쓰이게 된다.

 

 

전세 TOP 10

KB시계열 전세 TOP10

 

 

1위는 매매와 마찬가지로 인천 중구이다. 최근 1위는 전세 1위와 동시에 차지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전세가와 매가 상승이 같이 가는 모양새이다. 진주, 구미, 군산 등 매매 순위에는 못올랐지만 전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지방 도시들이 눈에 띈다. 작년 임대차법 통과 이후로 계속 이어지는 전세난은 수도권과 지방을 가리지 않고 모두 적용되고 있다. 매매와 마찬가지로 전세 순위도 전국 다양한 지역이 골고루 나오는 모양새가 심상치 않다. 과연 지금의 잠잠함이 얼마나 더 지속될 것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KB 시계열 엑셀자료

KB리브온에서 발표된 KB시계열 엑셀 자료를 확인하면 상위 10위권 지역 외에 다른 지역까지 상승률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 지역별 시계열을 함께 보면서 추이를 확인하는 방법도 시장 파악에 도움이 된다.

 

KB시계열_211108.xlsx
9.55MB

 

 

 

 

 

[주간KB주택동향] KB시계열 211101 기준 / 11월 5일 발표

KB시계열 이번 주 자료가 발표되었다. 이번 주에 약간 특이한 점이 발견되었는데 기존에 상위권을 차지하던 경기 남부 지역들이 대거 이탈하게 되었다. 조금씩 탑10 멤버들이 바뀌는 모양새이다.

suhamoon.tistory.com

 

 

윤석열 부동산 공약과 정책 브레인

국민의힘 대통령 선거 후보로 윤석열 후보가 선출되었다. 이재명 후보의 부동산 정책과 달리 윤석열 후보의 부동산 공약은 널리 알려지지 않았는데 윤석열 후보의 공약을 확인해보고 당선 후

suhamoon.tistory.com

 

 

공시가격 3억이하 양도세 중과 배제 정리 - 읍면지역, 수도권 광역시 외 지역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가 매우 강하게 적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양도소득세 중과 배제되는 수도권/광역시/세종시 외 기준시가 3억 이하 주택과 수도권/광역시의 읍면지역 기준시가 3억 이하 주택

suhamo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