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과 재테크

[KB시계열] 210705 기준 (7월 9일 업데이트)

KB주간 시계열은 매주 금요일 오전에 업데이트됩니다.

전국 주택 동향을 파악하기 가장 유용한 데이터로 많은 투자자들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매주 금요일 KB 주간 시계열 자료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블로그에 간단한 내용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WeeklySeriesTables(시계열)_20210705.xlsx
9.12MB

 

매매 상승률 TOP10

이번 주 매매 상승률 1위는 오산입니다. 수도권 외곽 퍼지는 현상이 올해 상반기 계속되고 있는데 현재는 경기 남부의 움직임이 강합니다. 오산 평택 안성 용인처인 시흥.. 지난 6~7개월 간 계속되는 경기도의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의 매주 경기도라서 특별한 변화를 못 느낄 정도입니다.

 

TOP10에서 비수도권은 대전 서구와 강릉으로 2곳인데요, 대전은 세종과 함께 지금까지도 많이 상승했지만 앞으로의 흐름도 좋게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저도 대전에 투자하고 싶.. 강릉은 이번 주 관전 포인트인 듯한데 최근 10위 안에 처음 들어왔습니다. 최근 강릉 움직임을 모니터링 했을 때 아직 투자 기회가 있다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많은 분들이 강릉에 관심을 갖고 있는 듯합니다. 강원도에 들어가는 유동성 또한 한 몫하겠죠. 제주도와 함께 유일하게 조정지역이 없는 규제 청정지역 강원입니다.

 

전세 상승률 TOP10

전세 또한 특이한 점은 없으나 서울이 여러 곳 올라와 있는 것이 주목해볼 만하겠습니다. 얼마 전 서초구 반포주공 방배 13구역 등 이주 수요가 증가하며 전세 대란이 시작되었는데요. 이 영향이 서울 전역으로 퍼지고 있는 것일까요. 사실 작년 임대차 법 이후로 전세 시작의 틀이 완전히 바뀐 것이죠. 앞으로가 걱정입니다. 전세가 너무 없습니다. 전세 물건이 부족하면 당연히 수요와 공급에 의해 전세 가격은 올라가게 됩니다. (지난 1년간 엄청 올랐고 앞으로도 계속...) 전세가 없으면 매매로 시선을 돌리면 되는데 매매 물건도 없습니다. 입주 가능한 매매 물건이 아주아주 부족합니다. 집을 파는 사람이 없으니까요. 그러면 신규 아파트 입주라도 있으면 어느 정도 해소될 텐데 서울/수도권의 2021~2022년 신규 입주 물량은 역사적으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지방도 과공급 지역이 없습니다. 걱정입니다.

 

현재 전/월세로 거주하면서 여력이 되시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주택을 매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TOP10 위주로 살펴보았는데 앞으로는 지역별로 관심 있게 볼 만한 곳들을 따로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주 동안 고생하셨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