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여름철 보양식 추천

 

무더운 여름철에는 기력이 약해지기 쉽고 더위 때문에 건강을 해칠 우려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영양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 이를 위해 여름철 보양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름철 보양식에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건강한 음식 섭취로 건강을 지키면 좋을 듯하다.

 

삼계탕

 

여름철 보양식 종류

  • 삼계탕
  • 장어
  • 전복
  • 추어탕
  • 팥죽

 

여름철 보양식 - 삼계탕

여름철 보양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삼계탕일 것이다. 모두가 인정하는 여름철 보양식의 대명사는 삼계탕이다. 닭 안에 인삼과 대추, 찹쌀, 밤 등과 다양한 한약재를 넣어 푹 고아 만드는 음식이다. 삼계탕은 과정이 번거롭고 조리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그만큼 맛 좋고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정성과 좋은 재료가 만나 영양소가 풍부한 보양식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과 대추는 비타민과 단백질,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다.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몸의 원기를 보충해주고 체력을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하지만 평소보다 열이 많은 상태 거나 심혈관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조심해서 섭취할 필요가 있다.

 

 

여름철 보양식 - 장어

장어는 자타가 공인하는 스태미너 음식의 대표 격이다. 운동선수들이 체력을 위해 많이 찾는 보양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장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A가 풍부하여 원기 보충 및 체력 보충 이외에도 노화방지 등의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칼륨이나 철, 마그네슘, 비타민B, E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러한 영양소들이 냉방병 등으로 인한 약해진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생강과 함께 먹으면 좋은데 생강이 살균효과가 있어 장어에 있을지 모를 식중독균을 해독하고 소화가 잘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여름철 보양식 - 전복

전복은 여름철부터 초가을까지 제철이라고 알려져 있다. 전복 그 자체가 약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하여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전복에는 비타민, 철분,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체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몸이 허약하거나 기운이 없을 때 전복은 좋은 보양식 중 하나이다. 특히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난데 지방은 적고 무기질이 많아서 소화흡수가 잘되고 원기 회복과 기력 회복에 으뜸인 음식이다. 산후조리에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 보양식 - 추어탕

장어와 함께 스태미너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보양식이 추어탕이다. 삼계탕 등 다른 음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대중적인 보양식이라고 하겠다.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갈아서 넣은 탕으로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높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단백질, 칼륨, 비타민 A, B, D가 많아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며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준다고 한다.

 

여름철 보양식 - 팥죽

팥죽은 겨울철에 먹는 음식으로 많이들 생각할 수 있지만 여름에도 좋은 음식이다. 팥죽은 더위를 잘 먹지 않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한다. 그래서 복날에 팥죽을 먹는 지방도 있다고 알려진다. 특히 지친 몸의 열기를 식혀줄 뿐 아니라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훌륭하다.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으로 목의 독성을 빼주는 데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